금리, 차트, 재무제표 등 어려운 숫자는 No!
세상에서 가장 쉬운 미국 주식 입문서
처음 미국 배당주에 관심을 가지고 접해보았던 "잠든사이에 월급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의 저자도 소수몽키 님이였다는 것이 신기했다. 지금은 여러 컨텐츠들이 풍부해서 한국에서도 미국 배당주 투자가 보편화 되었지만, 저자는 오래 전부터 미국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들어왔다. 유투브 채널을 구독하고 있어서 책속의 대부분의 내용이 익숙했던 내용이여서 새로운 점은 많지는 않았다.
저자 홍승초님이 처음 미국 배당주에 투자를 시작하게 된 계기도 나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자신의 노동수익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자연스레 성장과 현금창출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미국 배당주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책 속에서 몇가지 전략들이 소개 되어있었지만, 내가 생각하고 있는 큰 전략과 일치된 부분은 미국 지수 추종 ETF와 관심있는 개별주식을 함께 가져가는 전략을 통한 투자였다. 지수 추종 ETF를 통해서 시장수익률은 얻으면서 투자 공부를 통해 선별한 개별 주식을 가져간다면 안전+성장을 동시에 취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투자 공부를 통해 종목 선정에 대한 안목이 높아진다면 점차 개별주식에 대한 비중을 늘려가는 것이 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는데 유리 할 것이다. 저자가 소개했던 내용중 나중에 다시 한번 돌아볼 만한 부분을 정리해보았다.
종목을 선택하는 소몽의 투자 전략
1. '지갑털이' 전략 (기본&핵심) (97쪽)
- 나와 주변사람의 시간과 지갑을 털어가는 회사를 찾아보기
- 그 산업 분야의 1~3등 회사를 찾아보기: 시장 점유율순으로 찾기
- 대표 주식중 투자기업을 선별하여 포트폴리오에 담기
2. '올리고폴리' 전략 (실전) (128쪽)
- 성장하는 산업인지 사양산업인지 확인해보기
- 독과점 기업인지 확인해보기: "--- market share" 검색으로도 쉽게 확인가능
- 진입장벽(해자)가 높아 독과점을 유지할 수 있는지 확인
> 매출총이익율(gross profit margin ratio)이 30%이상인가? Gross profit/Total Revenue >0.3
> 경쟁사의 진입발표 vs 매각발표
>요금 인상과 요금 인하
3. '아무거나 이겨라' 전략
- 핵심 산업 성장시에 함께 성장할 수 밖에 없는 회사를 찾기
> 예: 비메모리 반도체수요 증가에 따른 파운드리 산업
시대에 따라 주도 기업은 변화한다
시대에 따라 주도 산업과 회사는 바뀐다. 10년단위의 미국 기업 시가총액 순위변화표를 보면 1등기업이 계속 1등기업을 유지하지 않는 역사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S&P500 기업들중에서 2007년부터 2019년까지 연도별 수익률 1위 업종이 단 한번도 중복되지 않았다. 결국 지금 잘나가는 기업이 앞으로도 계속 잘나간다는 보장이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높은 수익률을 위해서는 경제 상황의 변화 속에서 알맞는 지속적인 투자공부가 필요하다.
한편으로는 개별 기업에 대한 분석능력을 기르고 자신감을 가질 때까지는 시장지수(S&P500 지수, 나스닥)을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인 것 같다. 시장지수에 대한 투자는 자연스러운 종목 리벨런싱을 하며 지속투자를 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다만 이 생각은 미국이 앞으로도 지금의 미국과 같은 일류국가로 유지된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나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직도 창조적인 산업들이 미국에서 태동하고 성장하고 전파되는 것을 보면 그 역량이 유지되는 한 미국은 계속 성장하는 강대국의 자리를 유지할 것 같다.
주식을 사고 팔 때
좋은 종목의 주식을 여러 분석 끝에 알맞은 시점에 사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한편으로는 파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매도 타이밍을 예술에 빗대어 표현하기도 한다. 이런 생각은 트레이딩을 목적으로하는 시세차익에 기반한 투자를 전제로 한다. 하지만 과연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근로중인 일반 직장인들도 가능할까... 타이밍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가치있는 기업, 즉 향후에도 팔지 않을 만한 기업을 잘 선별하여 구매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저자는 여느 가치투자자들 처럼 일반 투자자들에게 있어 매수 매도에 대한 동일한 메시지를 전한다.
"산 이유가 사라지지 않으면 팔 이유가 없다."
"기존 투자한 기업이 주식을 구매했던 이유를 상실했을때, 그리고 투자했던 기업보다 보다 더 좋은 기업을 찾았을 때 매도 한다."
그리고 현금 비중을 항상 일정 비율을 유지한다면, 아래와 같이 갑작스런 주식시장의 폭락시점에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다. 가까운 과거는 작년 2020년 코로나 위기에 따른 주식시장 폭락을 예시로 들 수 있다. 또한 관심을 갖고 있는 우량한 기업들도 해당 기업의 가치는 변하지 않지만 종종 외부요인으로 인하여 조정받는 시점이 도래한다. 이러한 시점을 포착할 수 있도록 항상 공부해야한다.
투자를 위한 경제 공부법
산업 리포트와 기업분석한 투자보고서들은 양질의 공부 자료이다.
한경컨센서스나 각 증권사들이 분석한 보고서들을 읽으며 공부해보자.
산업리포트 체크리스트 3가지
(1) 점유율을 확인한다.
- 업계 대장주 목록과 독과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후발주자들과 미래의 독과점 여부를 예측해볼 수 있다.
(2) 성장률/침투율을 확인한다.
- 과거 2년과 미래 2년의 성장세 가속, 둔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침투율을 통해 신성장 산업의 매수/매도 시점도 체크해 볼 수 있다.
(3) 주요 이벤트 일정을 확인한다.
- 실적(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만한 주요 이벤트 스케줄을 알 수 있다.
- 공통적인 것도 있지만, 산업마다 다른 특유의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분석시 구글검색 핵심어
(1) 기업명 + Earning: 기업 수익 확인
(2) 기업명 + Revenue Breakdown: 기업 매출구성 확인
부의 시나리오 - 오건영 (0) | 2021.08.11 |
---|---|
돈의 역사는 되풀이 된다 - 홍춘욱 (0) | 2021.08.08 |
주식 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 - 조엘 그린블라트 (0) | 2021.06.27 |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 - 마이클 모무신 (0) | 2021.06.26 |
나는 주식대신 달러를 산다 - 박성현 (0) | 2021.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