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ul의 세상이야기

배당 기준일(Record Date):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이다.

배당락일 전까지는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 기준일에 주식이 결재된다. 

 

 

배당락일(Ex-Date):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 날이다.

 배당락일 전날까지 주식이나 ETF를 보유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다. 배당락일 전날에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바로 매도해도 배당을 받을 수 있다. 배당락일 당일에 주식을 매수하면 그 해 혹은 그 분기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는 없다. 배당기준일보다 1영업일 이다.

 

배당일(Dividend Date): 배당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받는 기준일이다. 

 배당일 기준 2영업일 전에는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다. 그 이유는 매수시점으로부터 2영업일 후에 실제 주주명부에 등재하여 주주가 되기때문이다. 보통 배당일기준 2영업일전, 배당락일 기준 1영업일 전 매수하면 된다고 하지만  미국 주식의 경우 3영업일 전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안전하게 배당을 받을 수 있다.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배당이 주주에게 지급되는 날이다.

 

 

배당성향(Payout Ratio)

 기업의 당기 순이익중 배당금으로 지급된 금액의 비중을 말한다. '배당성향이 낮다'는 것은 배당금을 적게 지급한다는 것이다.

 배당성향 = (배당금 총액/당기 순이익) x 100(%)

 

배당수익률

 연간 배당금을 주가로 나누었을 때의 비율이다. 즉 한주당 가격대비 배당금의 비율을 나타낸다. 동일 배당금을 주더라도 주가가 높아지게 되면 배당수익률이 낮아지게 된다.

 배당수익률 = (주당 배당금/현재주가) x 100(%)

 

더리치 어플의 애플 배당정보 검색

 

2021년 3월

 SPY ETF의 최근 배당락일은 2021년 3월 19일이였다. 따라서 배당락일 1영업일 전인 3월 18일까지 주식을 매수하면 배당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안전하게 배당락일 기준 2영업일전, 배당일기준 3영업일 전인 3월 17일까지 매수하면 안전하게 배당을 받을 수 있다.

'주식 (Stock) >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주식 세금정리  (0) 2021.06.29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